제1조 (목적)
이 규정은 MBC강원영동 임직원의 윤리 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노사 합의로 설치한 기구인 윤리위원회를 구성해 원활하게 운영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구성)
1. 위원회는 노사가 각 3인씩을 추천해 6명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다만 사안에 따라 필요할 경우 노사 합의로 3인 이내의 외부 인사를 추가할 수 있다.
2. 위원회의 상설위원은 노사를 대표하는 각 1인(경영지원국장, 지부 사무국장)으로 하고, 나머지 위원은 사안 발생 시 적합한 인사로 구성한다.
3. 위원회의 위원장은 상설위원 2인을 공동으로 한다.
제3조 (소집 및 활동)
1. 위원회의 소집은 상설위원 2인 가운데 어느 한 쪽의 요구가 있을 때 한다.
2. 소집된 위원회의 활동 기간은 1개월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시 연장할 수 있다.
제4조 (운영)
1. 위원회는 운영에 필요한 인력과 시설, 장비, 비용을 회사가 지원하도록 요청할 수 있다.
2. 위원회는 원활한 회의 운영을 위해 실무를 담당할 간사 1명을 둘 수 있다. 단 간사를 위원이 아닌 인사로 선임한 경우에는 의결권은 없는 것으로 한다.
제5조 (기능)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 의결한다
1. 방송강령과 윤리강령의 개정 및 폐지에 관한 제청
2. 방송강령과 윤리강령의 유권 해석
3. 방송강령과 윤리강령의 세부 시행기준 제정과 개정
4. 방송강령과 윤리강령 위반행위에 대한 조사 및 심의
5. 조사 및 심의 결과를 인사위원회에 통보
제6조 (기피)
위원은 제5조 제2호와 제4호의 사항 중 본인과 관계된 사항에는 관여하지 못한다.
제7조 (위반 행위의 조사)
1. 위원회는 제 5조 제 4호와 관련해 필요할 경우 직접 당사자 또는 제 3자의 진술을 듣거나 회사의 관련 부서에 그 조사를 의뢰할 수 있다.
2. 위원회는 조사 과정에서 허위 진술을 했거나 또는 허위 보고서를 제출한 제 3자나 부서 책임자에 대해서는 인사위원회에 통보할 수 있다.
제8조 (의결)
위원회의 의안은 재적 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9조 (비밀엄수 의무)
이 규정에 의한 직무에 종사하거나 종사했던 위원과 간사는 그 직무상 알게 된
비밀을 누설하거나 이 규정의 시행을 위한 목적 외에 이를 이용해서는 안 된다.
제10조 (부칙)
이 규정은 2016년 9월 16일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