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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신항 민자 석탄부두 결국 좌초

동해시
2022.09.01 1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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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방송일자
    2022-09-01
사업 착공이 지연됐던
동해신항의 민간 투자 부문인
석탄부두 건설 사업이
결국 허가 취소됐습니다.

사업 시행자가
자금 조달 등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사업을 포기했기 때문인데
신항의 핵심인 석탄부두 건설이 불투명해지면서
전체 사업에 차질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배연환 기자가 보도합니다.




동해신항 건설 현장입니다.

북방파제는 이미 준공됐고
방파호안 역시 연말 준공을 목표로
막바지 공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신항의 주변 시설물 건설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지만
핵심인 부두 건설이 첫 단계부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동해지방해양수산청은
동해신항 1부두인
석탄부두 사업 시행자가
사업포기서를 제출해
사업 허가를 취소했다고 밝혔습니다.

사업 시행자는 정부의 탈석탄 정책으로
석탄 물동량 감소가 예상되고
이에 따른 사업비 조달의 어려움 등으로
사업 포기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배연환 기자]
"동해신항 민자 석탄 부두 건설의
사업 허가가 취소되면서
동해신항 건설도 차질을 빚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

지역에서는 가장 먼저 추진돼야 할
석탄 부두 사업이 중단되면서
재정 사업으로 추진되는 2,3번 부두
건설도 늦춰지지 않을까 걱정하고 있습니다.

전억찬/강원경제인연합회장
"2,3부두 정부가 하는 사업도
혹시나 늦어지지 않느냐.
1부두는 삼척에서부터 들어오는
철도와 도로 등과 동시에 되어야 하는데
그래야만 동해신항의 기능을
제대로 할 수 있는데."

항만 건설 당국은 재정 사업으로 전환한
2,3번 선석에 대해서는
내년도 일괄 발주를 통해 조기 착공하고
사업이 취소된 석탄 부두에 대해서는
민자 재유치와 재정 사업 전환 등을 놓고
재검토하겠다는 입장입니다.

김선진/동해지방해양수산청 주무관
"다시 이제 민자 투자자를 유치할 건지
아니면 재정 사업으로 전환할 건지
그 부분은 해양수산부 본부 쪽과
협의해서 진행을 해야할 것 같습니다."

동해신항 건설 사업은
2030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는데
민간 투자가 좌초되면서
사업 추진이 계획보다
늦어질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MBC NEWS 배연환(영상취재 배광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