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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기획]철도 통합역사, 지자체 소멸위기 돌파구될까?

2022.01.28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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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방송일자
    2022-01-28
[앵커]
지역 소멸 위기 실태와 과제를 점검하는
연중기획보도 순서입니다.

삼척과 태백 등 영동지역 일부 시군들은
인구 감소 지역으로 지정돼 위기감이 큽니다.

그런데 최근 착공한
동해북부선의 노선 변경과 통합 역사 건설을 통해
이런 위기를 돌파하려는 움직임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김형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강릉에서 고성 제진까지 111km 동해북부선 철도와
춘천에서 속초까지 93.7km의 동서 고속화철도가
만나는 설악권 지역.

현재 계획은 속초에 통합 역사를 짓는 것인데
도심 개발 문제와 물류 수송 등에
걸림돌이 적지 않습니다.

속초시는 동서고속화철도의 시내 구간 지하화를
요구하고 있고, 고성군은 동서고속화철도와 동해북부선을
직접 연결하는 삼각선 설치 검토를 제안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사비와 철도 운영 문제 등으로
정부에 요구사항을 관철시키기는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지역 내부에서 반발이 있기는 하지만,
노선을 변경해 속초와 고성 경계에
통합역사를 짓자는 주장이
오히려 설득력을 얻고 있습니다.

[함명준 고성군수/지난해 5월 17일]
'이미 경제적인 통합을 이룬 군에 설치해도 큰 무리가
없습니다. 그것은 속초시의 확장이자 고성군의 확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주장은 삼척과 동해의 통합 역사 건설논의로
구체화되는 상황입니다.

삼척에서 강릉까지 노후된 기존 철도노선을
다시 건설하는 정부 계획이 발표되면서
삼척과 동해는 신규 노선을 외곽으로 빼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포항에서 삼척까지 연결되는 동해선과
연장되는 동해북부선의 통합역사를
동해와 삼척 경계에 지어
경제생활권을 공유하자는 것입니다.

[김양호 /삼척시장 (지난해 11월 22일)]
'삼척시와 동해시가 수소경제 동맹을 통한 영동남부
수소경제권을 구축한다면 미래의 공동 번영으로
매우 가치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고석민 /동해시 경제관광국장(지난해 12월 2일)]
지역의 문제가 일치되는 사업은 서로 협력해서
추진하는 것이 행정통합이든 아니면 메가시티로
가는 과정에 기본적인 것이기 때문에 적극 협력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강릉시에서도 시내권 지하를 통과하도록 설계된
동해북부선을 우회하도록 노선을 변경해
물류단지 유치와 도심확장을 준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동해안축을 연결하는 동해선 철도에
동서로 연결되는 기간 교통망을 연결해
장기적인 소멸위기에 적극 대응하려는 전략입니다.

[김영식 교수/강릉원주대 국제통상학과]
'역사나 노선이 옮겨져야 한다라고 하면 대다수 시민이나
군민들이 생각하는 것이기 때문에 도심의 확장성을 봐서 훨씬
낫다고 생각하고요. 선거라는 제도에서 민심을 충분히
반영해야 된다. '

통합역사 건설 문제는
행정구역 통합으로 연결될 수 있는 만큼
치밀하고 체계적인 준비가 요구됩니다.
MBC 김형호 (영상취재 박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