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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일자
2019-02-01
◀ANC▶
남)동해안 네트워크 시간입니다.
경북지역에서는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 사업 발표에 대해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여)동해중부선 전철화 사업이
예타 면제 사업에 선정된 것은
불행 중 다행이라는 분석이 많습니다.
포항문화방송 이규설 기자가 보도합니다.
◀END▶
◀VCR▶
현재 동해선 포항-영덕 구간은
무궁화호 디젤 열차가 달리고 있습니다.
비전철 선로이다 보니 어쩔 수 없이
디젤 열차를 투입할 수 밖에 없었는데요,
때문에 매연과 비산먼지 발생은 물론이고
운행 속도가 시속 100㎞에 불과합니다.
C.G)하지만 4천억원을 투입해
포항에서 강원도 동해까지 179㎞ 구간을
전철화 하면 사정이 달라집니다.
부산에서 강릉까지 동해선 전 구간을
시속 200km 이상 고속으로 달릴 수 있게
됩니다.
부산에서 포항까지 약 45분,
부산에서 동해까지는 1시간 40분이면
갈 수 있게 됩니다.
부산에서 전철기차를 탑승한 승객들이
포항에서 디젤기차로 갈아타야 하는 불편도
사라집니다.
◀INT▶김진홍 국장/한국은행 포항본부
"크루즈선이 들어와서 포항(에서) KTX를 타고 단선이긴 하지만 강릉, 나중에 금강산 관광까지도 가는 여객물류, 그리고 포항에서 철강자재를 싣고 유라시아 이니셔티브로 갈 수 있는 물꼬를 , 길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상당히 의의가 있다고 봅니다"
당초 경북도가 신청했던 4조원짜리
동해중부선 복선전철화사업이 10분 1로
축소돼 반영된 부분은 분명 아쉬운 대목이지만,
복선전철화로 가기 위한 기반을 다졌다는
점에선 의미가 있다는 분석 입니다.
◀INT▶이철우/경북 도지사
"이번을 계기로 문은 열어놨으니까 복선 전철화를 계속 요구하도록 하겠습니다"
남북 경협과 북방경제 활성화에
대동맥 역할을 하게 될 동해선!
최종 목표인 전구간 복선 전철화 조기 실현을 위해선 지역 정치권의 초당적인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MBC뉴스 이규설 입니다.
남)동해안 네트워크 시간입니다.
경북지역에서는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 사업 발표에 대해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여)동해중부선 전철화 사업이
예타 면제 사업에 선정된 것은
불행 중 다행이라는 분석이 많습니다.
포항문화방송 이규설 기자가 보도합니다.
◀END▶
◀VCR▶
현재 동해선 포항-영덕 구간은
무궁화호 디젤 열차가 달리고 있습니다.
비전철 선로이다 보니 어쩔 수 없이
디젤 열차를 투입할 수 밖에 없었는데요,
때문에 매연과 비산먼지 발생은 물론이고
운행 속도가 시속 100㎞에 불과합니다.
C.G)하지만 4천억원을 투입해
포항에서 강원도 동해까지 179㎞ 구간을
전철화 하면 사정이 달라집니다.
부산에서 강릉까지 동해선 전 구간을
시속 200km 이상 고속으로 달릴 수 있게
됩니다.
부산에서 포항까지 약 45분,
부산에서 동해까지는 1시간 40분이면
갈 수 있게 됩니다.
부산에서 전철기차를 탑승한 승객들이
포항에서 디젤기차로 갈아타야 하는 불편도
사라집니다.
◀INT▶김진홍 국장/한국은행 포항본부
"크루즈선이 들어와서 포항(에서) KTX를 타고 단선이긴 하지만 강릉, 나중에 금강산 관광까지도 가는 여객물류, 그리고 포항에서 철강자재를 싣고 유라시아 이니셔티브로 갈 수 있는 물꼬를 , 길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상당히 의의가 있다고 봅니다"
당초 경북도가 신청했던 4조원짜리
동해중부선 복선전철화사업이 10분 1로
축소돼 반영된 부분은 분명 아쉬운 대목이지만,
복선전철화로 가기 위한 기반을 다졌다는
점에선 의미가 있다는 분석 입니다.
◀INT▶이철우/경북 도지사
"이번을 계기로 문은 열어놨으니까 복선 전철화를 계속 요구하도록 하겠습니다"
남북 경협과 북방경제 활성화에
대동맥 역할을 하게 될 동해선!
최종 목표인 전구간 복선 전철화 조기 실현을 위해선 지역 정치권의 초당적인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MBC뉴스 이규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