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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동해선 철도 단선 전철만 예타 면제,경북 소외

동해시
2019.01.30 2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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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방송일자
    2019-01-30
◀ANC▶
남)동해안 네트워크 시간입니다.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에
동해중부선 철도 전철화 사업만 선정됐습니다.

여)해안을 따라 강원도로 연결되는
동해안 고속도로 건설은 제외됐습니다.

포항문화방송 김기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END▶


정부는 수도권 쏠림을 완화하고
국가의 균형발전을 위해 17개 시도가 신청한
24조 천억원 규모의 23개 사업에 대해서는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INT▶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오늘 발표된 23개 사업은 최대한 2029년까지 연차적으로 추진됩니다. 앞으로 10년간
연평균 1조 9천억원 정도의 국비가 소요되어.."

하지만 경북은 1순위로 신청한
동해안 고속도로와 2순위 동해중부선
복선 전철화 모두 배제됐고,
조금 엉뚱하게도 단선 전철화로 결정났습니다.

경기도는 수도권이라 신청한 사업이
배제된 점을 감안하면 사실상 경북만
홀대받았다는 평가가 우세합니다.

◀INT▶허상호 /포항지역발전협의회장
"남북 교류라든가 북방경제 중심 동맥이거든요. 영일만대교가. 시급히 개설되야 함에도
불구하고 제외된 것이 이해할 수 없습니다."

동해중부선 단선 전철화 사업비는 고작
4천억원.

경상북도는 책임론을 의식한 듯
경남이 신청해 확정된 4조 7천억원의
김천-거제간 남부내륙철도 구간의 33%가
경북을 지난다며, 이 사업비 1조 6천억원을
감안하면 경북은 예타면제 총액이
2조원 규모라고 애써 위로했습니다.

◀INT▶윤종진 /경상북도 행정부지사
"금액 기준으로 타 시도와 비교했을 때
중앙 정부 차원에서 어느 정도는 충분히
배려가 된 것으로 보여집니다."

포항시는 동해안 고속도로에서
영일만 대교를 떼어내 단일 사업으로
계속 정부에 건의하겠다며 쓰린 속을 달래고
있습니다.

◀INT▶이강덕 /포항시장
"영일만 횡단 대교 단일 사업으로 앞으로
정부와 협의해 나간다든지 하는 수정 대책을
가지고 추진하겠습니다."

철강산업의 국제 경쟁력 저하와
지진 피해로 만신창이가 된 지역경제에
실낱 같았던 희망은 실망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MBC뉴스 김기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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